Vaccinate against human papilloma virus

서바릭스(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마지막 3차 접종일.

여성이라면 꼭 맞아야 한다는 이 예방접종을 지난 6월, 1차접종을 기점으로해서 오늘 마지막 3차접종으로 끝을 맺었다. 1개월 그리고 6개월 간격을 두고 맞아야 한다는 서바릭스. 이른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었다.

이제 내 지갑 속 한 공간을 비우게 될 서바릭스 접종카드

대학교 3학년 때 였던가? 어느 한 산부인과 원장님을 초청하여 우리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에 관한 강의를 했던 기억이 있다. 여성들이 걸릴 수 있는 질병의 1위라는 확률을 차지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현실인지라 학교차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시행했던 교육이었다. 그 때 교육의 내용과 각종 사진/영상 자료들은 가히 충격 그 이상이었다. 세상에는 정말 별 희한한 병이 다 있구나 싶으면서 질병의 확률을 낮출 수만 있다면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접종을 위해서는 6개월이라는 기간을 두고 정해진 접종날짜를 맞춰야만 했기 때문에 대학생활 중 번번이 해외로 나갔던 일정과 맞지 않아 계속 미뤄져왔던 일이다.

지난 6월, 우연찮게 우리동네 ‘이즈맘 산부인과’ 부장님과의 인연이 닿았는데, 어느 날 이 바이러스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 아직 접종하지 않았다는 내 이야기를 듣자마자 바로 나를 병원으로 데려가 접종을 시키셨다는 웃지 못할 에피소드도 있었다(^^). 지금 생각하면 만약 그 때 부장님께서 꼭 맞으라는 당부의 말만 하고 지나갔더라면 병원을 죽어라 가기 싫어하는 나는 분명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영국나가기 전 일정에 또 맞추지 못하고 이 접종에 실패했을 것이다..ㅎ “신부장님, 감사드려요:-)” 

근데 그대들. 이 주사에 대하여 알고 있는가. 정말 이토록 아픈 주사는 지금껏 살아오면서 처음이다! 글쎄 1차 접종을 하고 나서는 이 후유증이 거짓말이 아니고 일주일이 넘게 가는 것이었다. 왼쪽 팔을 도무지 쓸 수가 없을 정도로…
2차 접종 때 간호사 언니의 말을 잊을 수가 없다ㅎㅎ 나를 주사실로 데려가더니 주사기 속에 약을 넣으면서 하는 말. “이 주사 너~무 아프죠ㅠ 저는 여태껏 독감예방접종, 폐렴예방접종, B형간염예방접종… bla bla bla… 온갖 접종은 다 해봤지만 이 주사가 제~일 아픈거 같아요.”라면서 주사기를 들고 나에게 다가오더라..^^; 아니 보통은 의사선생님이든 간호사언니든 겁먹고 있는 환자에게  “별로 안 아파요, 그냥 조금 따끔할 거에요, 맞을만해요…”라고 말하는게 통상적이지 않나?ㅋㅋㅋ 그 언니도 아프긴 무지 아팠나보다. 나한테 그렇게 말할정도였으니..ㅎㅎ 정말 이 주사랑 관련해서는 웃지 못할 에피소드가 한 두개가 아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난 오늘 마지막 3차 접종. 그 고통을 알기에 더더욱이 발걸음이 무거웠던 참이었다. 나 아픈 주사 맞기전에 힘내야 된다고 옆에 있는 엄마 졸라서(?) 붕어빵, 아니 정확하게 잉어빵이지ㅎㅎ 추운 날씨 뜨거운 잉어빵을 호호 불며 먹으면서 이즈맘 산부인과로 향했다.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접수처리. 좀 천천히 해줘도 되는데…ㅋ 그리고 나를 같은 주사실로 데리고 들어가는 간호사 언니. 이번 간호사언니는 그렇게 말이 많진 않았다. 그냥 한 번 “이제 마지막이시네요~(찡긋)” 많은 말과 의미가 함축 된 한 문장이었고, 이어 주사바늘은 내 팔을 관통해 물밀듯이 밀려오는 고통과 함께 바이러스 백신이 내 몸 속으로 투여되었다. 울고싶어라……

온갖 죽는소리를 다하면서 집까지 돌아오는 길. 울엄마 꽤나 귀찮았을텐데 그래도 딸이 아프다니 그 투정 다 받아주시더라. 다 큰 딸 부끄러운 줄 알아라…(^^;)
근데 엄마 아니면 어디가서 이런 어리광이나 투정을 부릴거고 그걸 누가 다 받아주랴.. ㅎㅎ 아무튼 오늘은 어린아이가 되어 지금까지도 엄마 앞에서 앓는 소리하다가 내 방에 들어왔다. 근데 오늘은 정말 쫌 아프다. 머리에서, 얼굴에서, 몸에서 열이 난다.. 이제 그만 쉬어야겠다.  이렇게 2011년 12월 13일의 일상도 지나가네요, 안.녕. :-)


Eujin’s diary🐻 

13 December, 2011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