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vonne’s 40th Birthday Party

이 곳 Share Scotland에 있는 5명의 tenants 중 한 명인 Yvonne이 40번째 생일을 맞았다. 그녀의 생일을 축하해주기 위해 일요일 저녁 4시, WELLCROFT BOWLING CLUB에서 생일파티가 열리기로 예정돼 있었다.

매니저 Sarah와 함께 먼저 도착한 그 곳. 경쾌한 음악과 함께 실내 이 곳 저 곳에는 Yvonne의 40번째 생일 축하하는 글귀와 풍선들로 심상찮은(?) 파티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생일파티가 열린다길래 나는 우리 센터의 스태프들과 tenants 다섯명끼리 축하해주는 자리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게 왠 걸??? Yvonne의 오빠부터 시작해서 이모, 이모부, 사촌 그 외 친척들… 셀 수 없는 가족단위가 등장한다. 내가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광경이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이 곳과 같은 day-care centre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가족으로부터 버림받은 사람들이 대부분이기에… 이건 정말 놀라운 광경이 아닐 수가 없었다.

가족 한 명 한 명이 그녀를 너무 사랑스럽게도 맞이해준다. 진심을 다해서 반갑게 그리고 너무 다정한 포옹과 키스로 모든 사랑을 다 표현하는 그들.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나 조차도 우리네의 가족관계를 친척관계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광경이었다.

식사가 준비되기까지 간단한 스낵과 함께 모두의 댄스타임으로 파티의 시작을 알렸다. 우리센터 내 tenants들이 좋아하는 노래를 하나하나 다 틀어주며 그들의 흥미를 최우선으로 배려하며 파티는 진행되어갔다. 그리고 이어지는 스태프들의, 가족/친척들의 선호하는 노래로 장내 분위기는 절정을 이루었고… 한국에서 온 나를 위한 스태이지가 빠질 수가 없었다..^^; Eujin! Welcome to Glasgow! Please come upon the stage!!! 라며 DJ아저씨가 외치는데 그저 자리를 지키고 있을 수만은 없더라. 고맙게도 센터 staff들이 모두 다 같이 나와 나의 무대를 함께 즐겨주었고, 레이디 가가 노래에 맞추어 너나 할 것 없이 웃고 떠들고 춤추며 한마음을 이루었더라는…ahaha

이어서 Share Scotland의 매니저 Sarah의 축하사가 있었고, Yvonne과 그녀의 이모가 함께 케익을 커팅하며 모두의 진심어린 축하의 박수가 터졌다. 그녀의 조카와 사촌인 꼬마 아이들도 모두 Yvonne에게 안겨 볼에 뽀뽀를 해주는데 그 모습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스스럼 없었고 정말 ‘가족’이라는 이름아래, ‘사랑’이라는 이름아래 보여질 수 있는 모습이었다. 어렸을 때 부터 장애라는 편견을 갖지 않게 만드는 정말 중요한 과정중에 하나라는 것을 나는 너무 잘 알고 있었고, 진정한 교육이야 말로 이렇게 이루어져야 한다는걸… 우리 모두가 인지해야되지 않을까?

이 후에도 댄스타임은 계속해서 이어졌고 저녁 9시가 다 되어 파티는 막을 내렸다. 마지막에는 스코틀랜드 전통음악이 나오며 모두가 원을 만들어 손에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는데, 스코틀랜드인 그들만의 민족의식을 엿볼 수 있는 신기한 광경이기도 했다. 머나먼 동방의 나라 한국에서 온 나에 대한 배려도 한데 어우러져 그들의 음악과 전통을 알려주려고 (알아듣기 어려운 억양과 발음으로) 열심히 설명해주는 그들에게 이방인이 아닌 이웃 같은 친근함을 느낀 멋진 자리였다. 그들 덕분에 낯선 이 곳에서의 생활이 크게 풍요로워 질 것 같다. 고마워요:-)

HAPPY BIRTHDAY, YVONNE!!!
생일 축하해요, 이본!!!

Eujin’s notes on the CSV
7 February, 2012

Leave a Reply

